치질수술 꼭 해야 할까요?
치질은 현대인의 50%~75%정도가 생길정도로 현대인의 질병인데요, 정작 수술을 해야하는 환자는 10%~20%로 낮다고 합니다. 그리고 치질은 대를 이어서 병원을 찾을 정도로 유전적 이유가 큰 질환이라고 합니다. 치질 원인, 치질수술을 해야하는지, 안해도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습니다.
치질원인
- 화장실에서 변을 볼때 힘을 심하게 주는 경우
- 변비, 또는 잦은 설사
- 술, 과로, 임신
- 무거운 걸 많이 드는 경우
- 하지만 위의 모든것을 안해도, 치질인 경우는 항문이 타고나게 혈관조직이 약하고, 쉽게 부풀게 태어난 것이라고 하네요.(치질은 유전적 성향이 매우 강해, 3대가 병원을 오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.)
치질수술 꼭 해야하나요
1기, 2기 이런 기는 항문이 돌출되는 정도를 말하는 것입니다.
- 1기는 안에서만 있고, 2기는 나오기도 들어가기도 하는 경우, 3기는 나왔을 때 집어넣으면 들어가는 경우, 4기는 다시 들어가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.
- 그러면 돌출이 되어도 불편하지 않는다면, 수술을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.
- 하지만 돌출이 안되어도 피가 많이 난다면 수술 해야한다고 해요.
- 4기에는 항문이 나와서 들어가지 않으면, 썩기도 해서 (그 썩는 증상은 고름이 나오는 것), 냄새도 심하게 난다면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수술을 하기 싫다면, 위의 원인에 해당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스스로 관리를 잘하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.
- 하지만, 금주, 화장실 잘 가고, 피곤하지도 않고, 생활 수칙을 잘 지켰는데도 계속 피가 나고 치질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.